블랙아웃의 의미는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최악을 상황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국이 블라아웃이 된적은 없지만, 순차적으로 전기가 나가는 현상이 일어났다.
때는 2011년 9월 순차적으로 정전사태가 일어나게 되면서 대정전 사태까지 가게 되었지만, 이내 예비율이 올라 최악의
상황이 발생되지는 않았다. 2011년 사태는 과거에 발생되지 않은 사건으로 기록적인 늦더위를 기록한 날 에어콘 과다 사용으로 인한 예비 전력망의 상용이 증가되고, 이와 별도로 원자력 발전소가 셧다운 되면서 국내 전력 수급 상황이 안좋아지게 되면서 순차적 정진이 일어나게 되었다.
다행히도 이러한 사건이 재발되지 않았지만, 기록적인 폭염이 올때마다 각종 뉴스에서는 우리나라 전략 사용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에서는 친환경 에너지 활용을 주장하게 되면서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더이상 허용하지 않고 있다.
[박현채 칼럼] 우려되는 올 여름 블랙 아웃 - 투데이코리아
올 여름 전력 수급에 빨간불이 켜졌다. 전력공급량은 지난해와 비슷한데 전력수요는 폭염과 산업생산 증가로 산업용과 냉방용 수요가 급증,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www.todaykorea.co.kr
특히 정부에서는 원자력 발전에 대한 규제가 높아지게 되면서 친환경 에너지 활용이 증가되었지만, 원자력 발전을 대체할만한 친환경 에너지는 없다. 하지만 태양관의 경우 원자력 한기를 대체하기 위해 태양광 부지를 넓게 확보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전국인 민둥산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단독] 전국이 민둥산 될판…`2050 탄소중립` 태양광 폭주
정부 탄소감축목표 입수 신재생에너지, 날씨 영향 커 LNG발전 보조 없인 `무의미` 전문가 "사실상 달성 불가능" 석탄발전 10년내 비중 절반 `뚝` 원전은 현수준 유지하기로 신재생 삐끗하면 전력난
www.mk.co.kr
거디가 수소경제를 활성화 하겠다는 정부의 목표에서 수소를 생산하기 적합한 방법중 하나는 바로 원전 발전 과정에서 수소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소 경제를 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수소를 조달해야하기 때문에 원전발전소 규제는 적합하지 않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수소 생산 - Google 검색
원전에서 나오는 열에너지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대형 원전의 가압경수로에서 생산되는 증기를 전기분해하는 '고온 수전해' 방식이 대표적이다. ... 원자력 수전해 수소 가격은
www.google.com
정책의 기조가 변화하게 되고, 최근 전력 수급을 걱정하게 되자 원전3기를 재가동하기로 하면서 문재인정부의 친환경 대체 에너지 활용에 대한 대원칙이 무너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탈원전 버티다 전력난에 손든 산업부... 해법은 “원전 3기 재가동”
탈원전 버티다 전력난에 손든 산업부... 해법은 “원전 3기 재가동”
biz.chosun.com
댓글